회고록 블로그

javap와 javac 경로 찾을 수 없을 때 본문

2.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/Java

javap와 javac 경로 찾을 수 없을 때

김간장 2021. 11. 3. 18:29

Java 공부를 하다가 디어셈블이 필요해서 javap 도구를 사용하려고 했는데, 경로를 찾을 수 없다고 한다.

 

내 눈엔 보이는데 컴퓨터는 항상 못찾겠대..ㅠ

 

JDK 폴더에 들어가면 멀쩡히 javap가 보이기 때문에 javap가 설치 안된 그런 문제는 아닌 것 같다.

일단 javap는 있다

 

그래서 환경 변수를 확인해봤는데 jdk의 bin 폴더가 설정이 안 되어있었다.

설정해주러 고

 

* 시스템 속성 > 환경 변수에서 설정해주면 된다.

 

사용자 변수와 시스템 변수가 있는데,

간단히 정리하면 사용자 변수는 지금 사용자만 영향을 받는 것이고, 시스템 변수는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된다.


나 같은 경우, 모든 사용자에게 공통으로 변수를 설정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(다른 사용자는 Java를 사용하지 않음)

사용자 변수에만 추가해주었다.

추가해준 경로는 javap 프로그램이 있는 jdk-16.0.2\bin 폴더.

 

*사용자 변수 편집 > javap 툴이 있는 경로 추가하고 > 가장 위로 이동


보통 시스템 변수에 JAVA_HOME 이라는 변수명으로 jdk 설치 경로를 추가 해준 뒤

그 JAVA_HOME 변수를 이용해서 사용자 변수에 %JAVA_HOME%\bin\ 을 추가해주는 과정으로 환경 변수를 수정하는 것 같다.

 

하지만 나는... 전체 사용자가 JAVA를 사용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+ 불필요한 설정은 지양하자는 마인드이기 때문에

그냥 사용자 변수에 jdk의 bin이 설치된 경로만 추가해주었다.

 


그리고 확인해보면...

cmd 창 열고 cd 명령어로 이동하기 귀찮으니까 주소창에 cmd . 을 입력
javap 오류 해결

문제가 해결된다.

Comments